Knowledge Map

.gitignore 생성하기 본문

기타

.gitignore 생성하기

2016. 9. 2. 21:04

출처 ; 

https://www.lesstif.com/pages/viewpage.action?pageId=18220154

http://dolfalf.tistory.com/58

https://www.gitignore.io/


여러 IDE로 작업하면서 GIT에 올리다 보면 으레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. '필요한 파일만 올릴수 없나?' 각 IDE에 따라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들이 존재하는데, Git Push를 하면 그것들이 전부다 올라가기 때문이다. 


예를 들어서 JAVA, C와 같은 언어로 프로젝트를 형성했을때 이클립스, 비쥬얼 스튜디오 가 각각 생성하는 파일이 다르다. 게다가 그 파일들도 한두개가 아니라 꽤나 많다. 이후 다른 IDE로 받게 되었을때 그런 쓸데 없는 코드들을 같이 받게 되면 좀 많이 그렇다. 물론 GIT 내부적으로 그것을 설정하는 파일이 존재하긴 하겠지만 그것을 하나하나 다 적는다면 그것 또한 참으로 시간 낭비이지 않겠는가?


그럴때 .gitignore이 필요하다. 이 파일은 git에 올리는 파일중에 무시할 파일들을 관리해준다.


[윈도우 기준]

1. git이 설치되어 있으면 git bash를 실행한다. 

(git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 -> bin을 찾아 들어 가거나, 윈도우 키 또는 시작 메뉴에서 git bash라고 타이핑해서 실행한다.)


2. 해당 프로젝트 루트도 이동한다.


3. vi gi.bat라고 명령어를 넣는다.


4. 그러면 창이 다시 뜰것인데 그 상태에서 i 를 누르면 입력모드가 된다. 

그 때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 후에 ESC 를 누르고, :wq 를 입력한다. (vim 에서 wq는 저장후 종료를 의미한다)

(!! 단, set IGNORE = "~~~~~~~" <= 여기에서 ~~~ 표시를 전부 지우고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툴들을 적어넣는다.


1
2
3
4
5
6
7
8
9
@ECHO OFF
set argc=0
for %%x in (%*) do Set /A argc+=1
set IGNORE="eclipse,java,maven,windows,linux,vim"
IF %argc% EQU 0 (
    curl https://www.gitignore.io/api/%IGNORE%
) ELSE (
    curl https://www.gitignore.io/api/%1
)
cs


5. 입력하면 vi가 종료될 것인데 그 상태에서  ./gi.bat > .gitignore  라고 파이핑 한다.


6. 세팅 끝!


만약 추가를 하고 싶다면 다시 gi.bat파일을 열어서 셋팅하고 실행시켜도 되며 아니면 .gitignore파일을 vi나 기타 에디터로 연다음에 https://www.gitignore.io/  여기 사이트를 가서 자신이 추가하고 싶은 IDE나 에디터나 기타 툴등을 입력하면 나오는 값들을 추가하면 된다.

'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win10 파티션 나누기  (0) 2016.11.12
ubuntu 윈도우 환경에서의 설치  (0) 2016.10.12
Win 7 에서의 방화벽 TCP 특정 포트 열기  (0) 2016.08.25
visual studio 2015 삭제  (0) 2016.08.16
양파님 글 : 돈은 어떻게 버는가?  (0) 2016.06.21
Comments